[캐리] 날 욕 보이지 마! 다쳐!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 Carrie 1976)

2019.08.12 13:36미국영화리뷰

012345678910

(박재환 2003.2.28.) 저예산독립영화로 시작하여 메이저 스튜디어의 A급 흥행감독으로 성공한 브라이언 드 파머 감독은 꽤나 복잡한 위상을 갖고 있다. 알프레드 히치콕과 나란히 병렬되어 불리는가 하면, 쿠엔틴 타란티노의 대부 소리를 들어도 될 만큼 특정영화 장르에서 신의 솜씨를 보여준다. <캐리>는 그가 1976년 내놓은 걸작 호러물이다. 감독은 50일 동안 180만 달러의 저예산으로 이 영화를 만들어 미국에서만 3,300만 달러를 벌어들였고 오늘날에도 호러물 대표작 리스트의 상위에 <캐리>를 올려놓고 있다. 

<캐리>는 스티븐 킹의 첫 번 째 소설로 더 유명하다. 학교에서 왕따 당하는 소녀 '캐리 화이트'는 집에서조차 위안을 받지 못할망정 광신도인 어머니에게서 시대착오적인 순결을 강요받고 있다. 브라이언 드 파머 감독 영화답게 많은 부분은 알프레드 히치콕의 스릴러 스타일을 활용한다. 물론 이 영화의 숨 막히는 공포는 히치콕만의 영향은 아니다. 감독은 슬로우모션 기법, 장면 분할 등의 다양한 영상효과를 집어넣어 극단의 공포심을 조장한다.

영화가 시작되면 캐리는 학교 샤워실에서 첫 번 째 생리를 경험하게 된다. 준비되지 않은 성인에의 길은 그녀로 하여금 가시밭길을 걷게 한다. 급우들은 그녀를 조롱한다. 그 근원에는 그녀의 어머니가 존재한다. 종교에 미쳐버린 캐리의 어머니는 남성에 대한 병적인 증오감을 갖고 있고, 딸아이의 첫 번 째 생리에 대해 새로운 죄악의 군림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캐리는 골방에 갇히고 자신의 숨겨진 초능력(telekinetic powers)을 발견하게 된다. 학교에서 조직적인 따돌림을 당하던 그녀가 학교 축제에 꽃미남을 파트너로 참석하게 된다. 이 모든 것에는 캐리를 골러주려는 음모가 있었다. 파티가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캐리의 기분이 최상의 상태에 이르렀을 때 그의 머리 위로 물통이 쏟아진다. 그 속에는 돼지 피가 가득했다. 캐리는 그제야 이날의 축제가 자신을 조롱하기 위해 준비된 자리였다는 것을 깨닫고는 끔찍한 보복의 살육을 펼친다. 

이 부분에서 브라이언 드 파머 감독은 다양한 각도에서 폐쇄된 파티장의 공포감을 높인다. 문을 굳게 닫히고 불은 사방에서 피어오르고 흉기는 마구 날아다닌다. 온 몸에 돼지피를 뒤집어 선 캐리는 한 사람 남김없이 복수를 펼치고는 집으로 돌아온다. 집에서는 자신의 정신적 억압자인 어머니를 염력으로 죽게 만든다.

캐리 화이트 역을 맡은 시시 스페이섹은 이 영화로 아카데미 후보에 올랐었다. 이후 <광부의 딸>로 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그녀는 아주 자주 아카데미 연기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캐리>에서의 연기로 보자면 그 기분 나쁜 등장으로 아주 강인한 인상을 남긴다. 그녀의 필모그라피를 보면 연기를 하기 전에 영화판에서 미술 스탭으로 일했다는 것이 흥미롭다. 

브라이언 드 파머가 히치콕에 빠져있다는 것은 이 영화의 배경이 되는 고등학교의 이름에서 알 수 있다. <사이코>의 주인공 이름을 딴 베이츠 고등학교이다. 

, 또 하나. 드 파머감독은 히치콕만 좋아한 게 아니라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도 좋아한 모양이다. 캐리가 자기 엄마를 식칼에 꽂아 죽게 하는 장면은 기독교적인 징벌의 효과라기보다는 <거미숲의 성>의 마지막 장면이다. 

, 캐리만큼 재수 없는(^^) 연기를 한 캐리 엄마 파이퍼 로리는 1961<허슬러>에 출연했다가 무려 15년 동안 연기생활을 접었다가 다시 돌아온 것이었다. <허슬러>로 오스카 후보에 올랐던 그녀는 15년 만의 컴백작으로 오스카 후보에 또 올랐었다. 대단한 실력 아닌감? (박재환 2003/2/28)

 

 

Carrie (1976 film)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American supernatural horror film directed by Brian De Palma Carrie is a 1976 American supernatural horror film directed by Brian De Palma from a screenplay written by Lawrence D. Cohe

en.wikipedi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