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룡자서전] 成龍自述 성룡=진항생=방사룡=재키 찬

2009. 6. 3. 10:59Book

반응형

성룡은 그가 출연한 영화만큼 매력적인 인생역정을 갖고 있다. 그것은 단순한 엑스트라 대역배우의 성공기가 아니다. 중국의 현대사를 관통하는 이데올로기가 포함된 드라마틱한 가족사의 주인공이기 때문이다.

성룡이 자신의 일생을 담담하게 구술한 자서전은 영어와 중국어로 출판되었다. 이 책에서 성룡은 자신의 출생에 대해서 이렇게 밝혔다. 자신은 말띠 해인 1954년 4월 7일, 아버지 진지평(陳志平)과 어머니 진려려(陳麗麗) 사이에서 독자로 태어났다고 한다. 그런데 아주 최근에야 자신에게 배다른 형제 누이가 중국에서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고 밝혔다.

성룡 팬들은 성룡의 본명이 진항생(陳港生)인 것으로 오랫동안 알고 있었는데 최근에야 성룡의 본명은 '진'(陳)씨가 아니라 '방'(房)씨였다는 것이 밝혀졌다. 오랫동안 비밀이었던 이유가 있는가?

성룡(=진항생=재키찬)의 아버지(진지평)는 항일전쟁시기 국민당군 스파이(특무)였다고 한다. 이후 공산당군으로 전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 사상적 전향? 이 대목에 대해선 알려진 게 없다. 아버지는 업무의 위험성 때문에 본래의 이름, 신분을 숨기고 '진지평'이란 가명으로 활동했었고 성룡은 아주 오랫동안 그렇게만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최근에야(3~4년 전) 아버지로부터, 그리고 어머니로부터 자신의 가계에 대한 사실을 듣게 되었다는 것이다. (성룡의 모친은 4년 전 돌아가셨다)

진지평의 본명은 방도룡(房道龍)이라고 한다. '방'씨를 숨기고 '진'씨로 활동했고 중국이 공산당에 넘어간 뒤 홍콩으로 피신했고 진씨로 계속 살았다는 것이다. 진지평(=방도룡)도 원래 처가 있었고, 진려려도 원래 남편이 있었다. 하지만 두 사람은 복잡한 사연 속에 재혼을 한 셈이고 1954년 홍콩에서 성룡을 낳은 것이다.

물론, 이 책에는 그런 내용이 없다. 성룡이 그러한 가족사를 알기 직전에 구술한 책이기 때문이다. 대신 이 책은 성룡이 힘들었던 대역배우시절의 이야기가 자세히 나와있다. 너무 힘들어 호주로 떠났다가 '라유' 감독에게 픽업되어 홍콩에서 주연급으로 활동하게된 사연, 자신의 친아버지와 같다는 진자강과의 만남 등이 소개되어있다.

그리고 책 뒤편에는 자신이 출연한 영화, 제작에 참여한 영화들에 대한 간단한 코멘트가 달려있다. 성룡 초창기 영화를 감상할 때 도움이 된다.

단순하게 '눈물젖은 빵의 맛'을 아는 성룡의 고생담 정도로만 성룡을 파악하기에는 그가 너무나 복잡하고 힘든 이야기가 숨어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참, 성룡의 아들도 연예계에서 활동 중이다. 아들 이름은 방조명(房祖明)이다. 성룡도 자신의 이름을 '방룡'으로 고치는 것을 고려했지만 워낙 유명인사가 되었고 어감이 부자연스럽다해서 그냥 성룡으로 활동하기로 했다고 한다. ( by 박재환 200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