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왕1991] “카드를 주세요~” (우인태 감독 千王1991 The Great Pretenders 1991)

2008. 2. 24. 08:20홍콩영화리뷰

반응형

0123456789

(박재환 2001.12.19.) 1962년생인 양조위는 82년 홍콩의 TV방송국 연기센터를 수료하고 수많은 시대극에 출연하면서 연기력을 쌓았다. 이동승 감독의 <인민영웅>과 담가명 감독의 <살수호접몽>으로 홍콩 금상장 조연상을 수상하며 연기파로 거듭났고, <비정성시>, <시클로>, <중경삼림> 등으로 주목받더니 마침내, <화양연화>로 깐느영화제 주연상을 수상하게 된다. 연기파 배우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홍콩의 영화 제작스타일에 의해 '그저 그런' 수많은 영화에 겹치기 출연하는 배우이기도 하다. 그의 놀라운 연기세계를 볼 수 있는 <화양연화>가 한국에서 개봉될 때 마초성 감독의 '그저그런' 작품 <동경공략>이 같이 내걸려 배우의 정체성에 의문을 느끼게 했으니 말이다. 그런 그가 한창 수많은 '그렇고그런' 홍콩영화에 출연하며 다양한 연기경력을 쌓던 1990년 초반에 나온 영화 가운데 <천왕 1991>이란 영화가 있다. 

영화는 그 당시 만들어지던 그런 전형적인 홍콩 오락영화이다. '갬블링 플러스 액션'. 왕상천(황백명)은 홍콩 도박계의 고수이다. 영화가 시작되면 그가 놀라운 카드 솜씨로 돈을 쓸어간다. 곧이어 등장하는 인물은 황백명의 똘마니 격인 양조위. 양조위는 길에서 어리숙한 사람을 상대로 사기 치는 건달이다. 어느 날 길에서 싱가포르에서 왔다는 미망인 ''를 보게 되고는 크게 한 건 올릴 생각을 한다. 하지만 웬걸 이 여자는 자기보다 한 수 위. 마침내 큰 형님 왕상천까지 나서게 된다. 그들의 일당은 모두 네 명. 왕상천(황백명), 소위(양조위), 임세생(임달화), 그리고 엽자미이다. 이들은 항상 도박과 속임수로 한몫 보지만 왕상천은 언제나 번 돈을 불우이웃돕기, 자선사업에 내놓는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홍콩의 졸부이자 악덕 사채업자인 용재천을 속여 크게 한탕하게 된다. 물론 수익은 전부 자선사업에 기부하고 말이다. 

이 영화는 홍콩영화를 즐기는데 몇 가지 흥미로운 사람들이 나온다. 우선 황백명. 최근 주성치의 <소림축구> 속편을 제작하겠다고 나선 인물이 바로 그다. 주성치, 장국영 등 웬만한 홍콩배우들이 한 번씩 거쳐간 <가유희사> 시리즈를 만든 인물로 현재 동방영화사 사장이며, 홍콩 영화배급협회장(香港電影製作發行協會理事長)이라는 거창한 직함을 갖고 있다. 그는 수많은 흥행성공영화, 대중영화를 통해 감독, 각본, 그리고 연기를 겸했다. 

물론, 이 영화를 찾게 된 것은 양조위 때문이다. 영화에서 양조위는 삭발을 한다. 빡빡 민 머리에 이런저런 가발을 둘러서고 벌이는 광경은 <동성서취>의 오리 주둥이만큼이나 코믹할 것이다. 그리고, 그와 한패를 이루는 임달화의 변신도 놀랍다. 터프한 이미지의 임달화가 이 영화에서는 홍석천 버금가는 가짜 게이 연기까지 한다. 아마 놀랄 듯! 

그리고, 이 영화에서 가장 놀라운 배우는 엽자미. 아마, 몇 장면에선 눈이 휘둥그래질 것이다. 엽자미(葉子楣 Yip Amy)가 누구냐면... <옥보단> 1편에 나왔던 글래머 배우이다. 이 배우는 오늘날 서기 나오기 10년 전에 홍콩에서 가장 유명했던 육체파 배우이다. 한창 잘 나갈 때는 40-23-33의 몸매로 스크린을 불살랐다! (, 너무 과격한 표현이군요--;) 엽자미는 수많은 3급영화(옥보단 스타일의 영화)로 한 시대를 풍미했었다. 몇 년 전 연예계를 떠났던 그녀의 최근 소식으로는 살이 무척 많이 쪘다는 것. 그녀는 홍콩 연예인중 효녀라고 한다. 중풍에 걸린 모친을 수발한다고 한다. 어쨌든 이 글래머 배우가 수영복을 입고 나오는 장면이 있는데, 극중의 모든 등장인물이 놀라서 입을 딱 벌리게 된다. (, 이 영화 비디오 가게에 있을까?)

 , 이 영화 비디오 자켓에는 감독이 고지삼으로 나와 있지만 고지삼은 감제(監製), 즉 프로듀서 역할이고, 실제 감독은 <야반가성>, <백발마녀전>의 우인태이다. 우인태는 얼마 전 헐리우드에서 <사탄의 인형: 처키의 신부>를 감독했었다. 고지삼도 코미디 영화 연출에 일가견이 있다. 

양조위 볼려다가 엽자미에 놀란 박재환 ^^ (박재환 2001/12/19)

 

 

Great Pretenders (film) - Wikipedia

Great Pretenders is a 1991 Hong Kong comedy film edited and directed by Ronny Yu and starring Raymond Wong, Tony Leung, Simon Yam and Amy Yip. Taiwanese swindler Mr. Giant (Teddy Robin) loses in a poker match against Hong Kong swindler Wong Seung-chin (Ray

en.wikipedia.or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