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의 비밀] 펭귄은 살아있다 (디즈니플러스, 내셔널지오그래픽)

2025. 5. 2. 10:59다큐멘터리리뷰

반응형


  넷플릭스와 함께 한국 OTT시장에서 치열하게 구독전쟁을 펼치는 글로벌 OTT 디즈니플러스에서는 디즈니, 마블 작품뿐만 아니라 훌륭한 다큐멘터리 채널도 있다. '내셔널지오그래픽 채널'이다. 이 채널에서 지난 21일, '지구의 날'에 맞춰 <펭귄의 비밀>(원제:SECRETS OF THE PENGUINS) 3부작이 공개되었다. <아바타>의 제임스 카메론이 총괄프로듀서를 맡았고, 샤크호러 <언더 워터>(The Shallows, 2016)의 블레이크 라이블리가 내레이션을 맡았다. 제작진만으로도 끌리는 자연 다큐일 것이다.

 NG(내셔널지오그래픽)의 <펭귄의 비밀>은 예전에 MBC에서 만든 <남극의 눈물>의 감동을 기억하는 분이시라면 꼭 챙겨보시길 권한다. 제임스 카메론은 남극, 나미비아, 남아프리카, 에콰도르(갈라파고스),아르헨티나, 사우스조지아섬 등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짧은 날갯짓과 뒤뚱거리는 펭귄을 영상에 담는다. 이 다큐를 보면서 펭귄이 의외로 다양한 자연환경에서 살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된다. 정말이지 펭귄은 가장 척박한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진화의 경이로운 존재이다. 

 내셔널지오그래픽을 대표하는 탐험가이자 에미상 수상자인 버티 그레고리가 이번 작품의 촬영 감독 및 프로듀서로 합류하며 펭귄들의 위대한 여정은 물론,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공개되지 않았던 그들의 생태계와 환상적인 볼거리를 선사한다. 

 펭귄이 이 땅에 나타난 것은 약 6500만 년 전이란다. 지금의 지구 환경과는 완전히 달랐을 것이다. 한 용감한 새는 날 수 있는 날개 대신, 날 수 없는 날개를 선택했을 것이란다. 그리곤 그 후 뒤뚱거리고, 푸드득거리며 땅 위에서, 얼음 위에서, 바다 밑에서 종의 번식을 이어왔다. 현재 18종의 펭귄이 지구 곳곳에 서식하고 있다. <펭귄의 비밀> 3부작은 놀라운 펭귄의 세상을 담는다. 그 혹한의 남극에서 알을 낳고, 영하 50도의 얼음바닥에서 알이 얼지 않도록 앞발에 알을 올려놓고 몇 달을 품는 아빠 황제펭귄의 위대함에 감동받는다.  그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아기 펭귄들이 강행군 끝에 빙벽 끝에 서서 바다로 뛰어드는 장면은 초현실적이다. 살기 위해서인지, 죽기 위해서인지. 지구 온난화로 펭귄이 번식하고, 생장할 공간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는 것이다.



갈라파고스의 키 작은 펭귄(줄무늬펭귄)은 그 오랜 진화, 혹은 유전자 교육의 위대함을 보여준다. 수십 마리의 펭귄이 바다 속에서 물고기 떼의 유영을 컨트롤하며 물고기사냥을 하는 것은 경이롭다. 그리고 펠리컨의 입 속에 든 물고기를 탈취하는 장면에서는 자연의 신비함에 경악하게 된다. 

다큐멘터리 전문채널답게 펭귄 무리의 사회적 진화, 생물학적 진화에 대한 고찰도 있다. 아르헨티나의 해안가 마을. 마젤란 펭귄은 언덕을 올라 인가(사람의 집!) 근처 화단 한 쪽에 둥지를 틀고 알을 낳기도 한다. 그들의 조상, 조상의 조상, 아득한 조상 펭귄들은 대양을 건너, 빙벽을 넘어, 이곳까지 흘러와서 새로운 영토를 개척하는 것이다. 살아남거나, 죽거나, 박제되거나! 물론, 이들은 '자연의 위대함'을 아는 인간들에 의해 보호받는다.

 남극, 남빙양 얼음 암벽에는 젠투펭귄이 가득하다. 암컷 바위뛰기펭귄과 짝을 이룬 수컷 마카로니펭귄이 발견된다. 작은 펭귄과 큰 펭귄의 이종커플. 이 독특한 종의 결합은 생물진화의 현장이다. 추위, 기후변화, 환경오염, 기타 등등. 펭귄은 도처에서 위협을 받고 있다. 지난 수천만 년 생존해온 펭귄이 계속 살아남을까. 남극 얼음에서도, 사막 모래에서도, 바위 위에서도 펭귄은 푸드득대며 버티고 있다. 

디즈니플러스 <펭귄의 비밀>공개에 맞춰  CGV용산아이파크몰의 SCREENX관에서는 '4면 SCREENX' 시사회를 열었단다. 엄청난 대자연의 신비, 펭귄의 모험을 '3면'을 넘어선 ''4면 SCREENX'로 만나본다는 것은 정말 짜릿한 자연의 체험이었을 듯하다. 


▶펭귄의 비밀 (원제: SECRETS OF THE PENGUINS) ▶총괄 프로듀서: 제임스 카메론 ▶나레이션: 블레이크 라이블리 ▶제공: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공개: 2025년 4월 21일 (디즈니플러스)


[제공=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