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영화리뷰

[피아니스트] 요령부득의 사랑 (미카엘 하네케 감독 The Piano Teacher,2001)

by 내이름은★박재환 2008. 4. 5.
반응형

012

(박재환 2003-6-3) 이 영화는 원작소설이 따로 있다고 한다. 게다가 국내에 번역본이 출간되었단다. 독일 여류작가 엘프리데 옐리네크의 자전적 소설 <피아노 치는 여자>이다. 작가는 일류 피아니스트로 키우려는 어머니의 등살-혹독한 교육-에 몸서리를 쳤었던 기억이 있다고 한다. 소설에서는 여주인공 에리카의 아버지가 정신병원에서 사망했다고 한다. 아. 그럼 이 영화를 좀더 잘 이해할 수 있을 지도 모르겠다.

사실 미카엘 하네케 감독의 악명은 <퍼니 게임>에서 충분히 실감했을 것이다. 이 영화에서는 초반의 우아함 때문에 그 악명을 잠시 망각할 뻔 한다. 하지만 이네 관객은 이 끔찍한 러브 스토리, 섹스 오딧세이에 빠져 또 다른 악몽에 시달리게 된다.


에리카는 오스트리아 빈의 대학교수, 그것도 고상하기 이를데 없는 음악교수, 피아노 티처이다. 그는 자신을 찾아오는 학생에게 누구보다 엄격하게 연주지도를 해준다. 눈꼽만큼의 정도, 한 치의 여유도 없는 40대 말라빠진 노처녀의 히스테리가 악보의 음표 구석구석에 박혀 있을 만큼 엄격하게 말이다.

그런 그녀의 무미건조함은 비밀스런 가계의 폐쇄성에서 기인할 것이라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아버지가 없는(영화에서의 유일한 단서는 “오늘이 너의 아빠 기일이다!”라는 엄마의 신경질적인 대사뿐이다!) 집안은 온통 억압과 가련함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을 뿐이다. 레슨에 쫓겨 밤늦게 집에 돌아오면 어머니는 과년한 딸(마흔이 넘은 대학교수)의 핸드백을 낚아채서는 뭔가를 불온한 것을 숨기지 않았을까 의심하고, 시도 때도 없이 다 큰 딸의 방의 옷장을 열어 제쳐 조금이라도 야하다고 생각되는 옷들을 갈기갈기 찢어버린다. 순종적인 딸은 갑자기 그런 엄마에 달라 들어 때리는 존속상해의 경향을 내비치기도 하지만, 언제 그랬냐는 듯이 둘은 커다란 침대에 서로의 육신을 부대끼며 불면의 밤을 이겨낸다.

미카엘 하네케는 40대 노처녀의 성생활에 대해 효과적으로 몇 장면만을 보여준다. 그녀는 바쁜 레슨이 끝나면 비디오 가게에 들러 포르노를 빌린다. 그리곤 비디오 가게의 한쪽 룸에서 그 비디오를 쓸쓸히 본다.

이런 고달픈 노처녀 피아노 선생에게 어느 날 예상치 못한 파격이 찾아온다. 바로 준수한 용모의 공대생 클레머(브누아 마지멜)이다. 이 미소년 학생은 놀랍게도 슈베르트의 피아노곡을 아름답게 연주한다. 그리고 40대 여자와 연하의 선생은 불가해한 사랑을 펼치게 된다.

욕망을 참지 못하는 미소년과 그 미소년에게서 새도매조히즘적인 섹스를 요구하는 여선생. 여자는 그 나이가 되도록 비틀어진 욕망만을 우회해 왔던 것이다. 관객은 비뚤어진 이 여자의 성적 욕망에 측은함과 동시에 인간적인 위선의 불온한 최후를 그려본다. 사랑을 거부당한, 혹은 자신의 방식을 거부당한 남자의 반응과 서로에게 익숙하지 않은 접근은 결국 통속적 최후를 맞이할 것이다.

강간과 폭력, 외면과 절제 속에서 흔들리던 영화는 마지막까지 여자의 혼돈을 그려낸다. 관객은 두 사람의 사랑을 본 것도 아니고, 한 여자의 광기를 본 것도 아니다. 그냥 미쳐버린 한 사회의 단면, 우아한 노처녀의 자화상을 본 것뿐이다.

기억에 되살려보니 오래 전에 프랑코 네로라는 마카로니 웨스턴 배우가 출연했던 <스캔들>이란 영화가 있었다. 정확히는 기억에 남아 있지 않지만 아마 <피아니스트>와 같은 불쾌한 사랑에 대한 기억일 것이다.  (박재환 2003/6/3)

 

 

 

The Piano Teacher (film) - Wikipedia

2001 French-Austrian erotic thriller film directed by Michael Haneke The Piano Teacher (French: La Pianiste, lit. 'The Pianist') is a 2001 French-language erotic drama film, written and directed by Michael Haneke, that is based on the 1983 novel of the sam

en.wikipedia.org

 

댓글0